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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
3-1. 색의 기초
색이라고 하는것은 빛이 눈의 시세포에 주는 반응에 의해 얻어지는 감각 의 일종이다. 따라서 빛이 없는곳에서의 색은 존재하지 않는다. 또 심리 적인 영향을 받기 쉬워 같은 색이라도 다른색 느낌을 받는 경우도 있다. 빛은 자외선,적외선,전파등과 같은 전자파의 일부로서 380nm (1나노메타는 100만분의 1mm)부터 760nm의 파장 범위가 색으로 느낄수 있는 부분으로서 가시광선 이라고 불리워진다. 가시광선은 파장에 따라서 그림과 같은 색광으로 분류 가능하다.
가시광선의 판장에 따른 분류
이 빛은 어느 물체에 닿으면 특수파장의 광이 선택적으로 흡수되고 남은 빛이 반사되는 것으로서 반사광에 상당하는 색으로서 느껴지게 되는 것 이다. 예를 들면 우편함이 일부 빨갛고, 일부 녹색으로 보이는것은 적색 부분은 적색광 이외의 광은 전부 흡수하고 적색광만 반사하고 녹색 부분 은 녹색광 이외의 광은 전부 흡수하고 녹색광만 반사하기 때문이다.
색의 원리
3-2. 색의 연상
인간은 색을 보고 여러가지 상상을 하는것이 가능하다.개인의 경험,환경, 지식등에 따라 다르지만 상당히 공통성이 있다. 예를 들면 적색을 보고 소방차나 정열을 연상하고,청색을 바다나,시원함,순진함 등으로 연상한다. 소방차나 바다와 같이 구체적으로 표현 하는 것과 정열이나 시원함 같이 추상적인 표현등 2가지로 분류하는 것이 가능하다. 추상적인 연상어의 일례를 아래에 열거한다.
색상 연상어 색상 연상어
활동적,감정적,긴장,환희,흥분 기쁨,활발,원기
즐거움,양기,명랑,원기 신선,유망,평정,휴식,젊음
시원함,충실,심원 자색 걱정,고귀,신비,여성적,슬픔
순수,공명,청결,결백 슬픔,어두움,애매,낙차
불안,중립,둔함,죽음,그늘    
3-3. 조색
인쇄에 있어서 잉크의 조색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이것은 인쇄물의 후가공이나 용도등을 고려하여 잉크를 선택한다고 하는 어려운 문제가 포함 되어 있기 때문이다. 조색하여 지정된 색과 일치 하는가 어떤가의 판정은 통상 시각 판정으로서 행해지고 있다. 색차계나 분광 광도계로서 측정하여 수치로서 판정하는것도 가능하나 인간의 눈에 의한 판정은 상당 한 정확도를 갖고 있기때문에 비교판정에는 간편하고도 확실한 방법이라 고 할수 있다. 조색전에 알아야 할 사항을 알아본다.
01. 광원
일반적으로 자연의 태양광하에선 북향한 창의 간접광선으로서 판정하고 인공 광원의 경우엔 고연색성(高演色性)의 색평가용 광원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 색에는 어느 광원에서는 동일하게 보이는 2가지 색 이 다른 광원에서는 다르게 보이는 특이성이 있다. 따라서 조색에 있어서는 태양광을 포함,복수의 광원하에서 색의 확인을 충분히 하는것이 중요하다.

02. 용지
잉크 견본이 있는 경우는 별도이지만 인쇄물의 견본이 있는 경우에는 조색에 사용하는 용지는 실제의 인쇄에서 사용한 본지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용지 종류의 차이와 같은 종류의 종이라도 백색도,평활도,유흡수 도등의 표면 상태의 차이가 잉크의 색에 영향을 주며 색차 트러블의 원인이 된다.특히 판지용 후렉소 인쇄의 경우 현저한 차이가 있다.

03. 사용 잉크
잉크의 양에 따른 색차이는 많이 경험한 바이며 글자,도안,민판,희게 빼기 등의 유무나 인쇄순서, 용지종류 등에 따라서 잉크의 농도,유동성 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후가공,용도 등에 따라서 잉크의 각종 내성을 확인하고 사용하는 잉크를 선택하지 않으면 안된다.내성에 대해서는 잉크 내성을 별도 참조해야 한다. 또한 내광성은 농도에 따라서도 다르며 동일 색상이라도 엷을수록 내광성이 떨어진다.사용하는 잉크가 결정되면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 조색을 시행한다.

① 색이 서로 영향을 미쳐 눈에 틀린 감각을 주기 때문에 인쇄 색견본 사이에 다른 색이 인쇄 되어 있을 시엔 다른 색의 부분을 가리고 지정의 색만 보이도록 한다.
② 중심이 되는 색을 보고 정한 후 이색에 다른 색을 추가하도록 한다. 이때 사용하는 잉크의 색수는 가능한 적게 하는것이 색이 선명하게 되고 조색도 효율적으로 진행된다. 혼합한 잉크의 색수가 많을수록 탁해 지고 판정기준도 복잡해 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③ 색이 가까워 질 경우 색의 3속성(색상,명도,채도)중에서 무엇이 틀린가 하는것을 check해 나가는것이 중요하다.
④ 얇은 색이나 선명한 색에 대하여 짙은 색이나 흑색은 조금씩 가하여 조색하는것이 적절하다.
⑤ 잉크에 따라선 bronze광택이라고 하는 금속적 광택이 나는 것이 있다. 금적계는 건조후 Bronze가 나므로 황미로, 람계는 적미로 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건조후의 색 확인을 잊어서는 안된다.
⑥ 광택의 차이도 색에 영향을 준다. 광택이 있는것은 색이 살아나 보이고 광택이 없는것은 탁하게보인다.